홈
회사소개
보도자료

인텔-윈퍼스트 주최 '서버 &SSD 세미나'

에스유관리자 2021-12-23 16:19
조회 271

인텔-윈퍼스트 주최 '서버 &SSD 세미나'

 

지난 9월 2일 오후 2시, 부산 웨스틴조선 비치호텔 2층에서는 인텔(http://www.intel.com)과 윈퍼스트(http://www.winfirst.co.kr)가 공동 주최한 '서버 &SSD 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부산, 경남지역 서버 고객들에게 최신 기술과 제품에 대한 소식을 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텔과 윈퍼스트 양사가 힘을 모아 개최했다. 또 윈퍼스트 협력사들이 세미나에 참여해 서버 외적인 부분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엔터프라이즈용 리눅스 운영체제를 자체 개발, 지원하는 기업인 에스유소프트(수퍼유저)(http://www.linux.kr)도 이번 세미나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리눅스원 등 수 많은 업체가 명멸해 간 한국 리눅스 산업에서 하드웨어 벤더, 유통사와 손잡고 리눅스를 한국 개발인력으로 최적화하고 유지보수 지원을 자체적으로 하는 곳은 현재 에스유소프트(수퍼유저)(www.linux.kr)가 사실상 유일하다.

에스유소프트(수퍼유저)(www.linux.kr)가 공급하는 SULinux 운영체제는 다른 운영체제와 비교했을 때 절반가격으로 도입이 가능하면서도 성능과 보안 등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특히, 윈퍼스트와의 제휴를 통해 인텔서버에는 최적화되어 운영체제 자체가 개발되므로 드라이버 등 설치 걱정을 덜게 되어 일선 사업장에서 더욱 더 쓰기 좋아졌다. ▲ 수퍼유저코리아는 윈퍼스트와 손잡고 인텔서버에 특화된 서버용 리눅스를 공급

에스유소프트(수퍼유저)(www.linux.kr)는 설치 후 서버용으로 자동 최적화되도록 SULinux를 손 봤다. 이를 위해 컨슈머용 운영체제 개발을 하지 않고 전사적인 역량을 서버용 운영체제 개발에 모두 투입시켜 '선택과 집중'의 묘를 발휘했다. 또 서버용으로 최적화된 패키지를 제공해 기본보안설정과 서버관리용 자체 명령어를 내장하는 등 관리편의성 향상에 주안점을 뒀다.

 

가장 안정화되었다고 하는 커널 2.6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Security Enhanced Linux 기술을 채택하는 등 검증된 패키지들만 포함해 도입한 기업의 개발자와 관리자가 따로 손 대는 여지를 최소화시켰다. 또 최근 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ddos 공격에 대비해 최적화 소스를 튜닝해 서비스 지속에 만전을 기했다. APM 자동설치툴과 YUM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하드웨어 지원과 관련해서는 윈퍼스트와의 협력으로 인텔 메인보드에 최적화되었다. 여기에 RAID Core, Acusys, 3ware, LSI, Adaptec 등 주요 컨트롤러의 최신 제품군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8TB 이상의 대용량 파일 시스템인 XFS, ReiserFS, NTFS 등을 모두 지원하며, UTF8과 LSB 표준을 준수한다. 64비트 체계도 지원한다. ▲ 에스유소프트(수퍼유저) 박성수 대표가 국내 리눅스 산업의 현황을 마지막 강연에서 짚었다.

세미나의 마지막 순서에는 에스유소프트(수퍼유저) 박성수 대표가 한국의 리눅스 산업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강연이 특별히 배치되었다. 이는 국내에 순수한 리눅스 개발 및 유지보수 업체가 몇 안 남은 상황을 반증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국내 리눅스 산업이 쇄잔한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수익성이 낮아서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여러 업체들이 사라지거나 연명만 하는 상태가 되었다. 이런 와중에서도 슈퍼유저리눅스는 토종 리눅스 업체로 사실상 홀로 남아 교육, 지원 등 운영체제 개발사로서의 핵심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인텔서버 최적화 패키지의 제작도 이런 실적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에스유소프트(수퍼유저)(www.linux.kr)가 공급하는 'SULinux'는 6~7년전 부터 만들어져 공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버 관리 등을 하면서 최적화된(패치가 완료된) 리눅스를 만들려고 했던 것이 0.1버전인데, 현재는 2.0 버전이 TUI 버전이 3월에, GUI 버전이 6월에 나왔다. 6월까지는 100% 무상으로 배포되었으나, 기술지원과 GUI 버전이 6월에 나오면서 유료화로 전환되었다.이하생략....기사원문참조 기사원문 : http://www.acrofan.com/ko-kr/commerce/content/20090908/0001030201